전남도, 오늘 첫 회의 갖고 본격 활동
경기침체 장기화 따른 복지대책 강구

전남도가 경기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저소득계층 복지대책을 강구하는 등 전국 처음으로 서민생활안정대책협의회를 구성, 서민생활 안정책 마련에 나섰다.
전남도는 금융위기 등 세계 불황 여파로 저소득계층의 생활경제 어려움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민·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남도서민생활안정대책협의회’를 구성, 21일 오후 4시 도청 정약용실에서 첫 회의를 갖고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전남도서민생활안정대책협의회는 도 행정부지사와 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을 공동협의회장으로 하고 학계, 사회복지 관련단체, 공무원, 언론인 등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앞으로 1년간 정기회의 및 수시회의를 통해 취약계층의 복지증진 등 자립기반 구축사업 발굴, 차상위계층 실태분석 및 자활근로사업지원, 긴급복지제도 활용 등 저소득층 안전망 구축에 적극 나선다.
협의회는 취약계층 및 노인일자리 창출, 생산적 복지사업 확대, 공공근로사업 등 도 자체사업을 확대, 서민생활 안정을 돕고 기업이나 종교단체 등과 결연사업을 전개하는 등 저소득층 보호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저소득계층인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게는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해산·장제급여 등의 명목으로 12만1천명에 2천700억원이 지급되고 있다.
또 차상위계층에게는 장기 불황으로 서민 생활에 큰 어려움이 예상돼 정부차원에서도 에너지보조금 1년간 지급, 양곡할인 지원, 이동통신비(핸드폰) 감면 등 다각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해 11만9천명에게 1천257억원이 지원되고 있다.
이밖에 영유아 보육 및 아동복지사업으로 2만3천명에 932억원, 공공근로사업으로 40만2천명에 264억원이 각각 지급되고 있다.
노두근 전남도 사회복지과장은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정부시책을 널리 홍보하고 저소득층 서민을 위한 도 자체시책을 개발, 서민생활안정대책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