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가 화재, 폭발등 대형사고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지침용 CD를 만들어 주목을 끌고 있다.
여수소방서(서장 이양형)는 국내 최대의 석유화학단지인 여천산단사고시 신속한 대응과 수습방안을 마련, 산업시설의 보호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현장소방활동지침을 동영상 CD화 해 직원들의 교육훈련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여수소방서에 의해 시범실시된 화재진압작전, 도상교육훈련등 영상화사업은 지난해 11월 12명의 동영상화 추진계획단을 편성, 여천산단내 42개소 대량위험물 제조소의 도상훈련 자료 등을 만들어 시범교육에 들어갔다.
각 공장의 시설과 설비등 특성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화재진압, 도상훈련, 적응훈련등 다양하게 구성된 동영상CD는 이번에 1차 42개소에 이어 나머지 768개소에 대해서도 연말까지 완성해 실질적인 진압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공장, 호텔, 백화점, 대량위험물저장취급소 등 96개소 대형화재 취약대상에 대한 각종현황을 파악, 화재 취약성 등을 전산관리하고 상황실과 소방 지휘차량에 비치해 활용하는 등 사고대응 매뉴얼을 개발, 운영키로 했다.
여천산단은 가동이 시작된 70년대 7건이던 사고가 80년대 33건. 90년대에는 123건에 이르는 등 가동 20년이 경과한 90년대 들어 사고발생이 급격한 증가추세에 있으며 지난해에는 9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지금까지 각종 사고에 의해 78명이 사망하고 145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98억2천6백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한편 도상교육 훈련자료의 영상CD화 작업이 완료되면 여천산단의 화재, 폭발, 유독가스 누출 등의 중대사고 발생시 지휘통제방법 강구는 물론 현장소방 대응능력을 키우고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안전관리체제 구축이 가능하게 되며 시각을 통한 교육훈련의 실시로 효과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수/백충화 기자 choong@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