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양론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바스프사 여천산단 입주에 대해 여수시가 입주 수용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여수시는 한국 바스프 공장 확장 투자에 따른 우리시의 입장이라는 유인물을 통해 “MDI, TDI 공장은 세계적으로 환경과 안전에 가장 규제가 엄격한 미국등 주요 선진국에서만 생산시설을 갖춘 장치산업으로 동일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도 산단내 2∼3개 가동하고 있어 입주 반대는 걸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시는 이어 “바스프사가 확장투자될 경우 경제적 효과가 직접 고용 210명 간접고용 3천여명이 일자리를 얻고 지방세도 6차년 2억원 징수를 시작으로 10차년도 이후는 20억여원 이상 증가한다고 밝혔다.
또 확장투자 반대보다는 제도적인 미비점을 중앙부처에 건의해 지방비 부담금 전액을 중앙정부에서 지원토록 현행 산업단지에 대한 세재감면을 지방세 위주에서 국세 위주로 전환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환경오염이나 안전사고로 피해를 받아온 지역주민을 위해 ‘발전소 주변지역에 관한 법률’과 같은 특별법을 제정해 매출액의 일정비율을 지역환원사업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여천산단에 입주한 모든 기업들은 이번 바스프사 문제를 거울삼아 창출된 이익의 일정지분을 지역에 환원하는 지역친화기업으로 거듭나도록 권장해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입주반대를 표명한 여수시의회는 지난 13∼16일까지 찬반 당사자를 의회에 초청해 의견 청취중에 있으며, 유치반대 범시민위원회는 15일 1청사 정문에서 창립대회와 시민평화대행진을 열어 독가스공장 반대 시민저항 운동을 전개했다.
여수/백충화 기자 choong@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