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여수지역지부는 최근 여천산단내 바스프사 입주와 관련, 일부 시민단체의 맹목적인 반대는 철회돼야 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이날 ‘한국 바스프사 여천국가산단 입주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유인물을 통해 “시민단체의 주장처럼 단 한번의 사고로도 33만 여수시민이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여천국가산단은 물론 모든 시민이 희생을 했어야 했다”며 “그러나 산단 노동자들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도 생계의 수단으로 근무해야 할 직장을 ‘지옥같은 곳’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국가 원수가 외교활동을 통해 어렵게 유치시킨 외국자본을 안전만을 강조하며 입주 반대의사를 밝힌 김충조 의원의 주장은 철회돼야 한다”며 “화학계열 산업단지에 화학공장 입주를 제고해야 한다는 논리는 입주업체들을 당장 폐쇄하라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현재 7천600억원의 막대한 재원을 투자해 조성한 230여만평의 확장단지는 이들 주장대로라면 방치할 수 밖에 없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확장단지가 조속히 활성화 돼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민단체에서 주장하고 있는 공장 입주반대는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여천산단에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도 않았다”며 “노동자들이 살아갈 대안을 제시해 줄 것”도 촉구했다.
이들은 이와함께 “전남도와 여수시는 국가간의 신인도에 누를 끼치지 않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통해 바스프사가 조속히 입주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라며 “입주업체인 바스프사는 지역출신 인사들의 채용과 함께 물품구입 및 공사도 마찬가지로 지역업체를 우선적으로 배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수/김상렬 기자 ksl@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