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전국 평가서…필수영역 충족률 100%·기능영역도 우수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동 하남성심병원(원장 김석빈·사진) 응급의료센터가 4곳의 광주지역응급의료센터 중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선정됐다. 19일 하남성심병원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국립중앙의료원을 통해 실시한 2009년 전국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필수영역(시설·인력·장비)과 기능영역(응급환자 진료 질적수준)으로 나눠 실시된 이번 평가에서 하남성심병원은 이 지역에서 필수영역 충족률 100%를 보인 유일한 기관으로 뽑혔다. 기능영역 역시 지역응급의료센터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이 지역응급의료센터 중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기능영역 중 과정영역은 응급환자 진료의 질적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계기가 돼 하남성심병원이 필수영역인 시설·인력·장비뿐만 아니라 응급환자진료의 질적 수준 역시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실제로 하남성심병원은 ▲24시간 응급의학 전문의 진료 ▲24시간, 주말·공휴일·응급외상 처치 및 전문의 수술가능 ▲연령에 따른 치료구역 설치 ▲119등과 연계한 응급 의료 진료망 구축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0년 첫발을 내디딘 하남성심병원 응급의료센터가 10년만에 광주 광산지역을 대표하는 응급의료센터가 아닌 시설·인력·장비·응급환자 진료의 질적 수준까지 인정받은 광주·전남 전 지역을 대표하는 응급의료센터로 새롭게 태어난 셈이다.
김석빈 원장은 “앞으로 더욱 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치료와 진료에 열의를 다할 것”이라며 “24시간 내내 불이 환희 켜지고 항상 긴장감과 함께 모두가 바삐 움직이는 응급의료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