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 의원, 5·18 민중반란 표현 관련


민주당 장병완(광주 남구) 의원은 29일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민중반란으로 표현하며 역사 왜곡 발언을 한 이영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장 의원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심사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민중반란으로, 4·3제주 민주항쟁을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폭동으로 폄훼한 이 위원장이 과거사정리위원장인지 과거사 왜곡위원장인지 모르겠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은 군부 쿠데타에 맞서 온 국민이 갈망하는 민주주의를 광주시민과 열사들이 몸과 피로 지킨 위대한 혁명이자 살아있는 민주정신”이라며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왜곡한 이 위원장은 과거사정리위원회 수장으로서 자격이 없는 만큼 반역사적인 망언에 대해 하루속히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은폐된 진실을 밝혀 국민통합에 기여해 왔던 과거사정리위원회의 노력이 한사람의 왜곡된 역사관으로 평가절하되고 있다”면서 “광주시민과 제주도민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자신의 망언에 대해 사죄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장 의원은 김양 국가보훈처장에게 “국가보훈처 차원에서라도 이 위원장에 대해 대통령께 사퇴를 건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