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군의회 부의장 등 재판중, 간부공무원 뇌물 실형
군민 요구로 인사·주요사업 등 군정 감


전남 신안군이 각종 송사에 이어 지역주민들이 집단으로 감사원에 박우량 군수를 상대로 청구한 공익감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특히 군수와 군의회 부의장 등이 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재판중인 것을 비롯 간부급 공무원이 건설업자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여기에 감사원 감사까지 겹쳐 군청 안팎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8일 신안군에 따르면 지역주민 1천여명은 지난달 박우량 군수를 상대로 민선4기부터 현재까지 잘못된 인사정책을 비롯 국·도비 읍·면 재배정사업, 도서개발사업 등 국비 일부가 편법으로 타 용도 사업장에 선심성으로 집행된 것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감사원 감사관 4명이 지난 7일 신안군에 대해 예비감사를 실시했으며, 조만간 감사원 심의를 거쳐 본격적인 공익감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사회에서는 이번 감사에서 신안군의 행정 난맥상이 낱낱이 밝혀질 것으로 예상하며 관계 공무원들에 대한 문책성 징계 처분이 뒤따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안군은 현재 박 군수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법원에서 재판이 진행중이며, 군수 친동생(56)도 지난 2009년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천500만원을 선고 받은 데 이어 또다시 지역주민들에게 130만원을 들여 식사제공과 선물용 천일염을 건넨 혐의로 검찰로부터 징역 8월을 구형받고 오는 17일 법원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
또 군의회 역시 Y부의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이 진행중인 가운데 추가로 농산물 소형 저장고시설 지원사업 보조금 편취와 공무원 인사 관련 뇌물수수 의혹 등으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다.
전 증도면장 역시 조경사업을 추진하면서 남의 임야에서 수십 그루의 소나무를 훔쳐 조경 후 사업비를 부풀려 수천만원을 착복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가 하면, 신안군 공무원노조 지부장은 “군수 친동생 박모씨가 지난 2006년 12월께 하의면사무소 기능직 특별채용 명분으로 1천만원을 받았다”며 검찰에 진정해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지역주민 K씨는 “지역사회가 각종 송사사건으로 분위기가 어수선한 가운데 감사원 공익감사까지 겹쳐 신안군이 분군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군정이 제대로 펼쳐지지 않아 그 피해가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넘어올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