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의의 숫자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전남도내 낙도·오지지역의 의료공백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의·치학 전문대학원 도입으로 군대에 가는 공중보건의가 크게 감소하고 있는데다 갈수록 의대 여학생이 늘면서 공중보건의 대상 인력도 줄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낙도나 오지 주민들의 건강검진과 치료에 상당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공중보건의 부족사태는 전남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다. 전국적으로 500여명의 공중보건의가 감소하면서 곳곳에서 공중보건의 충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치과대학의 경우 치의학전문대학원이 도입되면서 병역을 마친 남학생들이 많아 공보의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현 상태로라면 공보의 정상 수급이 2050년이 돼서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남지역의 경우 200여명이 넘는 공중보건의가 한꺼번에 교체되면서 인계·인수로 인한 의료공백도 상당한 실정이다. 전남도내 근무 공공보건의 수는 의과 428명, 치과 97명, 한의과 187명 등 712명으로, 이 중 286명이 4~5월 사이 3년 군 복무를 마치고 제대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 20일부터 신규 공중보건의사 273명을 234개 보건기관과 병원선 등 85개 기관에 배치했다.
공중보건의 수가 크게 줄면서 공중보건의가 근무하는 일부 병원의 응급실이나 일부 지역 보건소 치과 등의 의료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전남의 경우 수도권과 먼 곳이어서 공중보건의들이 근무를 꺼리고 있으며 주말이면 일찍 자리를 비우는 일도 비일비재해 양질의 의료활동이 제공되지 않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보의의 수급정책은 물론이고 배치를 개선해야한다는 지적이 높다. 일부 지역의 경우 공보의들이 오지나 섬지역이 아닌 수익을 내고 있는 보건단체와 대형 병원 등에 집중 배치되고 있어 공중보건의 배치의 근본 취지에 벗어나고 있다. 이런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많은 시 단위 민간병원에는 공중보건의 배치를 제외시켜야 한다.
도는 시 단위 민간병원의 공중보건의 배치를 제외시키고 치과의 경우도 이동치과병원 차량을 확대하거나 보건지소를 통합해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는 임시처방에 불과하다. 도는 순회진료방문 확대와 대형병원의 무료진료 서비스 유도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민들에 대한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