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조성사업이 드디어 본격화됐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는 한국전력 등 15개 이전대상 기관 중 11곳이 부지매입과 청사 설계발주를 마친 가운데 25일 ‘우정사업정보센터’ 기공식이 열렸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사업은 나주시 금천·산포면 일대 732만7천㎡에 2만가구, 5만여명이 생활하는 자족형 독립신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곳에는 한국전력공사 등 15개 공공기관이 이전하게 된다. 이전 대상기관은 한국전력공사, 한전KPS㈜, 전력거래소, 한전KDN㈜ 등 전력산업 기관 4곳과 우정사업정보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전파연구소, 한국전파진흥원 등 정보통신 관련 기관 4곳 등이다.
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연수원 등 농업기반 관련기관 3곳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농수산물유통공사,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등 기타 기관 4곳 등이 수도권에서 옮겨 온다. 현재까지 15곳 중 11곳이 부지매입이나 청사설계를 완료했다. 청사신축비만 1조원을 넘으려 이전인원도 6천700여명에 달해 상당수의 주민유입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나주혁신도시가 성공적으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교육, 주거, 문화환경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요청되고 있다. 이전대상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자녀교육환경이 마련되지 않거나 수도권 수준의 문화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을 경우 자칫하면 껍데기 뿐인 도시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
정부는 이전기관과 연계된 민간투자 유치 및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거점으로 발전토록 한다는 구상을 밝히고 있다. 이런 구상에 따라 혁신도시가 차질없이 조성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예산과 행정지원이 차질없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의 지속적이고 과감한 투자와 관심없이는 혁신도시 조성사업은 난관에 부딪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정부의 예산지원과 지방자치단체와 이전대상기관과의 업무협조 체계도 더욱 강화돼야만 한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동혁신도시 조성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광역행정협의체제를 더욱 긴밀히 유지해야 한다. 이전대상기관들을 상대로 한 여론수렴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상시적인 대화통로 마련에도 신경을 써야만 한다. 무엇보다 교통난을 고려한 주요 간선도로와 주차면적 확보도 유념해 살기좋고 편안한 혁신도시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