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선이 한나라당의 패배로 끝났다. 최대 격전지였던 분당 을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강재섭 전 한나라당대표를 큰 표 차이로 눌렀다. 강원도지사 선거에서도 민주당 최문순 후보가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에게 완벽한 역전승을 거뒀다.
김해 을의 경우 김태호 후보가 승리했지만 이는 한나라당에 대한 지지라기보다는 김 당선자에 대한 동정론에 힘입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전남 순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야권단일화 후보로 출마한 민노당 김선동 후보가 당선됐다.
외형적으로는 민주당이 2곳에서, 한나라당과 민노당이 각각 1곳에서 승리를 했지만 내용적으로는 한나라당의 참패다. 이번 선거결과에서 드러난 민심은 무서울 정도다. 이명박 정권의 실정에 대해 중산층마저도 등을 돌렸고 반 한나라당 정서가 전국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선거 후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충격에 빠져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재·보선 패배와 관련해 “이번 선거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무겁고 무섭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정부 여당이 거듭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지만 뒤늦은 후회와 각성이라는 지적이 높다.
반면에 민주당은 기세가 올랐다. 그렇지만 이번 민주당의 승리는 민주당이 잘해서라기보다는 구태에 물든 한나라당과 민심을 외면한 MB정권의 국정운영 때문이다. 유권자들의 역 선택과 비판적 지지 때문에 가능했다. 민주당은 이런 유권자들의 뜻을 잘 헤아려야 한다.
사실 민주당이 순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지 않고 야권연대 차원에서 민노당 후보를 내세운 것은 밑바닥 민심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대선에서의 야권 연대 가능성을 높게 해준 결과가 나왔지만 텃밭 유권자들을 경시한 측면이 컸었다.
전남 화순군수 재선거에서는 민주당 홍이식 후보가 당선됐지만 이 역시 민주당에 대한 선택은 아니다. 지난 10여년동안 계속된 무소속 후보들간의 다툼과 대립에 염증을 느낀 주민들의 반발과 변화욕구가 밑바닥에 깔려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유권자들의 냉정한 심판에 대오 각성해야 한다.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응징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깨달아야한다. 서민들의 삶을 제대로 보살피지 않은 정당과 정권에는 국민들이 언제든지 등을 돌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국민들을 우선으로 하는 정치권의 변화가 절실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