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4일까지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400개 기관이 참여하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실시된다. 훈련 첫 날인 2일에는 강력태풍 내습에 따른 극한기상 재해 대응훈련이, 2일차에는 대테러·화재 등 인적재난 대응훈련이, 3일차에는 지진, 해일에 대응하는 국민대피훈련이 진행된다.
이번 훈련은 풍수해 뿐만 아니라 지진·해일 등 대규모 자연재해에 따른 대피훈련과 인명구조, 구호, 응급복구활동 등이 실전처럼 펼쳐진다. 특히 광주광역시 서구청이 2일 오전 유덕동 동남아파트 주변에서 실시하는 주택침수대응 대규모 현장훈련에는 서부소방서, 서부경찰서, 한전, 503여단 등 12개 유관기관과 주민 등 400여명이 참여한다.
서구청은 대규모 침수사태 발생상황을 가정해 소방차와 구급 구조차, 전기·가스·통신복구차, 이동급수차, 청소차, 방역차 등 15종의 차량과 장비를 동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행동요령을 경험해본다는 점에서 훈련효과가 아주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방사선 물질 방호 및 대응훈련이 마련되지 않은 것은 매우 아쉬운 대목이다. 국내 원자력발전시설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원전시설에 둘러싸여 있는 한반도는 원전 사고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방사선 물질 노출 시의 대피·행동요령이나 방독면· 방호복 착용, 음식물 관리 등 원전사고에 대비한 훈련이 절실하다.
특히 중국의 경우 동남부 해안에 밀집돼 현재 가동되고 있는 13기의 원전과 쓰촨성 등 내륙지역에 건설되고 있는 27기 원전의 경우 방선선 누출 사고 시 한반도는 12~48시간 내에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중국 내륙에 위치한 원전시설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한반도 전역이 방사선 물질로 뒤덮이게 된다.
이런 상황은 결코 가정이 아니다. 지진이라는 천재(天災)와 원전 부실관리라는 인재(人災)가 맞물릴 경우 중국원전 사고는 국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는 원전사고에 대비한 방호복 보급과 비치에 더욱 많은 행정력을 쏟아야 한다.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많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또한 앞으로는 원전사고에 대비한 훈련도 보강돼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훈련이 되기를 기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