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등 관광객 90만4천여명 찾아 ‘사상 최고’
청자판매·입장료·각종 체험 등 37억여원



올해 강진청자축제에 역대 최고 인파인 90만여명의 관광객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 강진군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7일까지 9일간 열린 제39회 강진청자축제에 가족 단위 관광객과 외국인 등 모두 90만4천400여명이 행사장을 찾아 청자촌을 뜨겁게 달궜다고 9일 밝혔다. <사진>

또 청자 판매를 비롯한 축제 입장료, 향토음식점, 각종 체험 등을 통해 37억8천여만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청자판매가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해 연일 화제가 됐다.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됨을 기념하기 위해 관요, 개인요업체 모든 매장에서 30% 싼 가격에 판매한 고려청자는 신선한 디자인이 젊은 관광객에게 인기를 끌며 전년도의 6억5천500여만원보다 16% 증가한 7억5천890여만원 어치가 팔렸다.

청자를 고가의 상품으로만 여기고 선뜻 구입을 망설였던 관광객들이 실용성과 편리함을 더한 생활자기를 할인판매함에 따라 많이 구입한 것 같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여기에 올 청자축제는 그 어느 해 보다도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줄을 이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과 함께하는 축제로 거듭나고 있음을 확인시켜줬다.

개막식에 12개국 대사관 관계자를 비롯해 영국·네덜란드 평화대사, 세계 각국 언론 매체, 미국 스노콜미 시 교환학생, 중국 용천제일중 관계자와 학생, 캐나다 원어민 교사들, 일본 하사미정 도예 작가 등 모두 1만3천600여명의 외국인이 방문했다.

또 이웃 자치단체인 장흥군의 ‘제4회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와 ‘물과 불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선포식을 갖고 공동 홍보와 상생 협력 등 새로운 축제 운영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황주홍 강진군수는 “이번 축제의 성공은 5만 군민과 800여 공직자들의 일치단결이 이끌어낸 결과물”이라며 “오는 2014년 강진청자엑스포까지 이어져 강진 고려청자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한편, 강진은 2014년 7월 25일부터 9월 14일까지 52일간 대구면 청자도요지 일원에서 청자엑스포를 개최할 예정으로,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고려청자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