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순기 경감·전남 해남경찰서 송지파출소장>

겨울철만 되면 폭설로 인한 곳곳의 도로상이 결빙돼 차량통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많은 교통사고를 발생케 한다.

특히 농어촌의 도로는 고갯길이 많고 응달진 급커브길이 대부분인 까닭에 눈이 내린 후 신속한 제설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곧바로 사고와 연결된다. 이처럼 폭설로 인한 차량통행 장애와 교통사고가 증가된 원인 중 하나는 신속한 제설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방치된데서 비롯된다고 본다.

도로는 크게 고속도로와 국도, 그리고 지방도 및 군도로 나눠지고 있고 그 관리청 또한 국도관리청과 지자체로 관리를 각각 달리하고 있다. 그런데 눈이 내려 도로상이 빙판길만 되면 국도관리청과 지자체간에 서로 제설작업을 떠넘기면서 제설작업을 하지 않고 방치한 결과 차량통행 지장 발생은 물론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여기저기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폭설 때만 보더라도 지자체 산하 면사무소 공무원들의 제설작업 기피로 운전자들의 원성이 높았고 교통사고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지자체 공무원들의 제설작업기피로 이를 경찰이 대신하게 돼 연말 민생치안 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가져왔고 많은 시간을 제설작업에 소모함으로써 각종 사건사고 예방에도 크나큰 장애요인을 만들기도 했다.

금년에도 눈이 많이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하고 있다. 눈이 내려 도로상이 결빙됐을 때는 도로관리청을 따지기 보다는 우선 지자체 산하 읍·면사무소 공무원들의 제설작업이 실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기예보에 의해 폭설이 예상될 경우 제설용 모래확보와 차량 등 장비준비는 물론 인원까지 대기시켜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행정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각종 재해에 지자체 행정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 신속히 대처하는 마음자세가 절실히 요구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