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알다시피 소방통로는 좁은 골목길에 겨우 소방차 한 대가 드나들 수 있는 길을 말한다.

그 좁은 도로에 일반 차량이 주차될 경우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어 화재시 눈앞에서 타들어가는 불길을 쳐다볼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운전자들이 자신의 편의만을 위해 아무 곳에나 주차하는 불법 주·정차행위와 출동 중인 소방차량에 양보를 하지 않는 얌체 운전 행위 때문에 소방차량 출동이 지체되고 화재가 확대돼 소방대원이 현장에 진입해 구조하기엔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지는 일이 종종 발생하기에 우리는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불법 주·정차행위 금지는 물론 긴급하게 출동하는 소방차량에 양보하는 미덕을 가져야 한다.

흔히 소방에서 5분은 ‘골든타임’이라고 부른다. 화재 발생 시 5분은 생명을 지킬 수도, 잃을 수도 있는 시간이다.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재현장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5분, 화재 발생 5분이 지나면 열이 축적되었다가 갑자기 화염이 실내 전체에 폭발하는 ‘플래시 오버’현상이 발생, 화재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불법 주·정차로 인해 소방통로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초기대응에 실패하면 엄청난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보게 되는 것이다.

응급환자의 경우는 그야말로 1분, 1초가 생사의 기로이며 응급 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더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만큼 초동조치가 중요시되는 것이다.

화재 및 응급출동은 한시도 지체할 수 없을 만큼 급박하므로 현장에 신속히 도착, 상황을 살피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좁은 골목길이나 시장 통로 등 혼잡한 곳에 주·정차를 삼가고 주차 시에는 최소한 구급차량이나 소방차량이 지나갈 수 있도록 통로를 확보해 주는 조그마한 배려가 필요하다. 열악한 도로여건과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소방통로확보에 조금은 불편함이 있겠지만, 나의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대형 참사를 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소방당국은 다양한 정책적 접근과 홍보로 시민에게 다가가고 있지만 시민의 관심과 실천 없이는 무용지물임을 인식하고 소방통로확보는 나와 내 가족을 지키는 또 하나의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