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청벽 광주지방경찰청 제2기동대>

몇 년전부터 사회적 기업이라는 말을 종종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을 일컫는 것으로 이러한 사회적 기업은 일반 사기업과는 조금 다른 목적과 활동을 하는 곳이다.

사회적 기업의 목적으로는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증진,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등이 있고 그에 따른 영업활동은 유급근로자고용,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단체, 조합, 상법상회사 등 다양하게 인정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기업들은 전통적인 비영리 기관과 전통적 기업의 중간의 역할과 활동을 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사회적 기업은 특히 취약계층에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에 특히 주민의 을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며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보단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 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은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지역사회 공헌형 등이 있다.

우리 지역에는 현재 72개의 사회적 기업이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민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과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더욱 많은 사회적 기업의 활동이 우리 사회를 더욱 이롭게 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단지 이역의 공공기업이라 생각하지 말고 다양하고 이로운 활동을 하는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갖고 제도적 지원과 기업활동에 관심을 가져 양질의 우수한 사회적 기업이 늘어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