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월순 광주지방보훈청 취업지원팀장>

온 산하에 망초꽃이 피고 신록이 짙어가는 계절 6월이다. 전국 방방곡곡 온 산하에 핀 망초꽃을 보면 전쟁터에서 이름 없이 스러져간 국군장병들이 생각난다. ‘제발 나를 잊지 말아 주세요’ 라고…. 그 영혼들의 몸짓인양 가슴이 먹먹해지기도 한다.

6월이면 맨 먼저 6월 6일 현충일과 6·25가 생각난다. 6·25전쟁이야 직접 겪지는 않았지만 아직도 끝나지 않은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이념의 갈등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그 전쟁으로 상처 입고 지금도 병상에서 투병 중이거나 평생을 불편한 몸으로 힘들게 살아가시는 국가유공자와 그 전쟁으로 사랑하는 아버지, 남편, 아들을 잃고 한평생을 가슴에 사무치는 그리움과 한을 가슴에 안고 살아가시는 유·가족들. 그 분들은 이제 6·25전쟁이 일어난지 62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고령이 되셨으며 매년 돌아가시는 분들도 많고 노인성 질환 등으로 국가 뿐 아니라 우리주변의 섬세한 돌봄을 받아야하는 세대가 되셨다.

해마다 국가보훈처는 호국의 의지를 다지고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고자 6월 한 달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하여 현충일 기념식과 6·25관련 행사 등 그 분들의 값진 희생을 잊지 않고 기리는 다양한 추모와 감사의 마음을 되새기는 행사를 실시한다.

“정성어린 보훈 속에 애국 있고 호국 있다” 는 올해의 보훈표어와 같이 우리 모두는 6월 한 달 만이라도 나라를 위해 공헌하신 국가유공자 등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를 생각하고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전투와 의료지원병으로 참전한 UN 21개국의 국외 참전용사들은 하나뿐인 목숨을 자국도 아닌 먼먼 이국의 전쟁터에 바쳤다. 매년 국가보훈처의 초청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초로의 국외 6·25 참전용사들의 자부심에 경의를 표하며 그 용기 또한 우리는 잊지 말아야겠다.

6·25전쟁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우리의 안보를 수호하며 오늘날과 같은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이루어낸 데에는 우리 국민의 강한 의지와 우방국의 도움 또한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을 기리는 6월 호국보훈의 달! 국립묘지 참배하기, 내 고장 현충시설 탐방하기, 국가유공자 찾아뵙기, 희생자 추모 헌화하기 등 함께하여 의미 있게 보내보면 좋겠다.

앞으로 어떠한 경우에도 6·25와 같은 전쟁은 없어야하며 그러기위해서는 항상 국가안보에 깨어있는 마음과 자세로 6·25전쟁을 상기하며 호국정신을 가다듬어야 할 것 이다. 그것이 이 나라를 영원히 지키는 호국의 길이고 이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대한 보답이며 우리가 해야 할 의무가 아니겠는가.

힘들고 어려운 과정도 있었지만 눈부시게 성장한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기까지는 수많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피와 땀이 밑거름이 되었음을 상기하며 우리는 그 분들의 희생을 추모하고 공헌을 되새기어 길이길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다짐의 달로 삼았으면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