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정치권 성명…여성 대표 삭발 단식농성

광주·전남지역의 대표적 향토기업인 ㈜화인코리아의 회생을 요구하고 대기업의 무분별한 영역 확장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시민사회단체까지 대기업의 편법적인 ‘중소기업 탈취행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31일 지역 재계에 따르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최근 성명을 내고 사조그룹의 편법적인 화인코리아 인수행위 중단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성명에서 “화인코리아 채권단 채무를 인수한 업체는 사조그룹이 만든 사실상 유령회사로 편법적인 위장 계열사를 통해 중소기업을 탈취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사조그룹이 화인코리아 회생인가 동의의향서에 동의까지 했다가 돌연 채권을 몰래 사들여 법원에 파산을 주장하는 행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중소기업 회생인가에 동의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 산하 경제민주화 시민연대도 지난달 30일 사조그룹의 화인코리아에 대한 편법적인 적대적 인수행위의 문제점에 관한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민주통합당 배기운 의원 등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 18명도 최근 광주고법 제2민사부에 탄원서를 내고 “사조그룹이 화인코리아를 강탈할 목적으로 일부 금융기관의 담보채권을 사들이고 주요 공장과 시설에 대해 경매를 신청하는 등 회생절차 개시를 고의로 방해하고 있다”며 “이는 대·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정책에도 크게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박준영 전남지사를 비롯한 지역 기관장, 전남도의회, 나주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 등도 회생을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화인코리아 최선(62·여) 대표이사는 지난달 서울 청계광장에서 부도덕한 대기업의 탐욕에 중소기업이 문을 닫을 처지에 놓였다며 삭발과 단식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오리와 닭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확보한 현금자산과 부동산 매각대금 등으로 200억원대의 담보채권을 사실상 갚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 나주/안재필 기자> aj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