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가 지난해 후반기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금품수수사건 사태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내달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최근 연이은 시의원들의 구속사태로 인해 시민들의 비난 여론은 물론 시의회의 파행운영마저 우려되고 있다.
현재 사법기관으로부터 재판을 받거나 구속된 의원이 10명에 달하고 있다.
이에따라 시의회는 금품수수와 상습음주운전, 선거법, 변호사법 위반 등 갖가지 혐의를 받고 있어 시민들의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사법기관의 내사설까지 나돌고 있어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같은 풍랑은 이미 예고된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원인 뒤에는 시의회 차원의 자체적인 자정 노력이 전혀 없었다는 점과 일부 시의원들의 도덕적 해임감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시의회는 후반기 의장단 금품수수사건 이후 자체적인 자정 노력이 전혀 없었다.
금품수수사건 발생 이후 대 시민 사과 성명만을 발표한 후 이렇다 할 의회내부적인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지 않았다.
또 후반기 의장단 선거 후유증으로 인한 의원 상호간의 골 깊은 불신과 함께 일부 의원들의 안이한 의정활동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의장은 후반기 의장에 재선출되면서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장담했다.
그러나 의원들간의 상호 협력적인 방안 모색은 물론이고 의회 전체적인 위상 제고에 대한 노력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30일 대 시민 사과 성명을 발표했만 이미 예견된 일로 사전에 이같은 논의를 거쳐 발빠른 대응 방안을 모색했어야 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여론이다.
일부 시의원들은 “이같은 사태가 발생할 지 미리 알면서도 안이한 대처 능력은 지적 받아야 마땅하다”며 “의회 내부의 제도덕 장치를 활용해서라도 향후 이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의회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시의원으로서 품위를 손상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동이 나타났을 경우를 대비해 제도적인 장치를 십분 활용했어야 했다.
어쨌던 현재 여수시의회는 후반기 이래 가장 크게 불고 있는 태풍의 눈에 들어와 있으며 향후 의원들이 펼치게 될 의정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