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대선기획단 '담쟁이 기획단(가칭)'에 당내 인사인 김부겸 전 의원, 노영민·박영선·이학영 의원이 참여한다.

향후 기획단에는 당외 인사 2명이 추가 합류할 예정이다. 또 기획단을 중심으로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논의, 추석 전 선대위 인선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문 후보 측 진선미 대변인은 1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후보가 대선 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변화의 새 시대로 가는 문을 열겠다'고 한 만큼 변화의 철학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같은 내용의 기획단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진 대변인은 김부겸 기획위원에 대해 "지역주의 타파라는 시대적 과제를 몸소 실천하기 위해 19대 총선에서 살신성인으로 결단했다"며 "지역주의를 넘어서기 위한 적임자라 기획위원으로 모시게 됐다"고 선임 이유를 설명했다.

노영민 위원 임명에 관해서는 "당 대변인 출신으로 경선 과정에서 캠프 활동을 하면서 중심을 잡고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며 "당내 경선에서 큰 역할을 했으므로 대선 승리를 견인할 적임자"라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박영선 위원을 향해서는 "3선의 여성 정치인으로 당 정책위의장을 역임하고 이명박 정권과 가장 앞에서 싸운 분"이라며 "대중적 신망이 두텁고 개혁에 대한 철학과 의지가 강하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학영 위원에 대해서는 "시민사회 대표로서 통합에 큰 역할을 했다"며 "시민사회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고 소통의 철학을 실현하는 분이기에 기획위원으로 모셨다"고 선임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문 후보의 대선기획단은 별도로 단장을 두지 않은 '수평적 구조'라는 점이 눈에 띈다.

진 대변인은 "기존 선대위가 수직적 구조였다면 새 기획단은 수평적 위치에서 기획위원 전원이 곧 대표고 위원인 형태로 운영된다"며 "일정을 최소화 하고 소규모로 운영될 것"이라고 대선기획단 운영 방식을 설명했다.

앞으로 대선기획단은 대선 과정을 기획하고 선대위를 구성하는 등 당이 위임한 선거 관련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