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연대 방식 선대위 구성' 갈등 봉합 주력 
安측, 지지 당원에 대한 겁박정치 사과·정치혁신 주문

지난 23일 안철수 후보가 대통령 후보직을 전격 사퇴하면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측과 안 후보측이 치열하게 경쟁했던 광주·전남 지역 민심의 향방이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단일화를 앞두고 이달 초부터 광주·전남은 문 후보측과 안 후보측이 연일 단체, 교수, 평범한 시민, 직능인 들까지 가세해 지지선언으로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인 곳이어서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야권 성향이 강한 탓에 안 후보를 지지했던 세력들이 반발해 당장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쪽으로 가세하지는 않겠지만 투표를 포기하는 무관심으로 흐르지 않을까 민주당에선 촉각을 곧추세우고 있다.

양측이 깊은 불신감을 극복하고 지역민의 민심을 하나로 모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일단 안 후보를 지지했던 사조직 형태의 그룹은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했던 안 후보의 대승적 결단에 경의를 표하면서 정치혁신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민주당측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안철수와 함께하는 광주전남시민정책포럼은 25일 “안 후보는 '정권교체'와 '정치혁신'이라는 희망을 살리기 위해 후보직을 사퇴하는 '살신성인(殺身成仁)'을 몸소 실천했다”면서“비록 민주당의 완고하고, 높은 벽을 넘지는 못했지만 그 희생과 헌신을 물거품으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광주시민과 국민의 열망인 '정치혁신'은 계속돼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민주당이 '텃밭' 호남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것도 자기반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또 안철수를 지지했단 이유로 당원들을 몰아세운 '겁박정치'에 대해서도 사과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약속해야 한다”며“안철수-문재인 두 후보가 합의한 '새정치공동선언'도 즉각 실행해야 할 것이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안 후보측의 요구에 대해 이날 민주당 광주시선대위 시민캠프 공동대표단 18명 전원이 사퇴하고 안 후보측과의 국민연대 방식의 새로운 선대위 구성을 요구하는 등 갈등 봉합에 적극 나섰다.

시민캠프 공동대표단 18명 전원은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정신’과 ‘새정치선언’을 바탕으로 모든 세력이 함께하는 국민연대 방식의 새로운 선대위원회 구성을 위한 문을 열겠다”며 대표단을 물러났다.

이들은“안철수 후보의 사퇴결정이 헛된 결단이 되지 않도록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내야만 한다. 안철수 후보가 믿었던 ‘호남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