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화·전남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연일 내리는 눈과 추위로 길이 꽁꽁 얼어붙어 빙판길 낙상으로 인한 부상으로 이송된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송환자의 대부분은 노인층으로 겨울철 어르신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빙판길 낙상환자가 많은 이유로는 눈이 온 뒤 얼어붙은 길을 호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다니다가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져 넘어지거나,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진 상태로 걷다가 미끄러져 골절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빙판길에서의 낙상 등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할 때는 굽이 낮고 폭이 넓으며 바닥이 울퉁불퉁한 신발이나 등산화를 신도록 한다. 몸놀림에 제약을 주는 두꺼운 겉옷은 피하고, 대신 얇은 속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다. 걸을 때는 지팡이 등을 사용해 천천히 걷고,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도록 한다.
보폭은 평소보다 10∼20% 정도 줄이고 다소 낮은 자세로 걷는다. 일단 넘어지게 되면 몸의 힘을 빼고 등쪽으로 누듯이 편안하게 넘어지거나 옆으로 넘어지는 게 부상을 최소화 한다.
빙판길에 넘어져 발목이나 손목의 인대가 늘어났거나 삐었을 때는 손상된 부위를 움직이지 말고 부종예방 및 통증완화를 위해 찬물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만약에 뼈가 부러지는 골절상을 입었다면 우선 부목(나무판, 신문지, 자 등)을 만들어 고정 시킨 후 병원으로 옮겨야 2차적인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손상정도가 경미하더라도 방치하면 나중에 뼈가 변형돼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사고 즉시 119에 요청하여 적절한 병원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부상으로부터 조속하게 회복되는 길이다. 특히, 노인을 포함한 중·장년층에게 골절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쉬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