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5㏊규모 정부 신규사업 공모 접수

전남 나주시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인공수분용 배 꽃가루의 국내생산 자급율을 높이기 위해 ‘배 인공수분용 꽃가루 채취단지’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20일 나주시에 따르면 자가수정이 어려운 ‘신고’ 품종이 관내 2천391㏊ 재배면적의 85%를 차지하는 특성상 전국 최대 배 주산지로서의 위상과 고품질 과실 생산 및 배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믿을 수 있고 안전한 꽃가루 공급이 절실하다.

그러나 환경오염 등으로 화분(花粉)을 운반하는 방화곤충이 줄면서 자가수분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인공수분용 꽃가루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다, 일부 저급한 수준의 밀수 꽃가루 등이 유통되면서 발아율 저하와 외래 병해충이 유입으로 농가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나주시는 이에따라 안전한 꽃가루 공급을 통한 고품질 과실 생산과 나주배 명성 제고를 위해 꽃가루채취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2013년 농림수산식품부 신규사업 공모를 위한 대상지역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지원대상 단지에는 5㏊규모 기준으로 정지작업, 묘목구입 · 식재, 지주시설, 관수 · 관비시설 등의 기반조성 비용과 약채취기, 화분정선기 등의 꽃가루 채취장비 및 관리시설 신축에 따른 건축비로 7억2천5백만원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사업 신청대상은 품목농협, 지역농협, 영농법인 등이며, 꽃가루 채취단지 조성 최소면적인 1㏊이상을 조성할 수 있는 토지를 확보하여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 오는 21일까지 시에 제출하면 된다.
나주/안재필 기자 aj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