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시·도통합 논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사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담당부서에 인력을 보강해 시·도통합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하는 종합대책반을 가동키로 했다.
23일 시에 따르면 최근 고재유 시장과 허경만 전남도지사간에 시·도통합과 관련, 원칙적 합의가 도출됨에 따라 자치행정과에 ‘시·도통합관련 종합대책반’을 편성해 운영키로 했다.
대책반은 자치행정과장을 반장으로 해당과에서 5급과 6급 각 1명의 직원이 배정되며 4급과 7급 등 2명의 인력이 보강돼 모두 5명이 투입될 예정이다.
대책반에서는 시·도통합으로 인해 예상되는 시정에 대한 변화와 손익분기, 통합 유형별 분석을 통한 광주시의 위상정립, 시민의 여론 수렴 및 홍보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또 전남도와 통추위를 비롯한 시·도통합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분석함으로써 고 시장의 브레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의 종합대책반 편성은 최근 고 시장과 허 지사의 방송 대담에서 시·도통합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신도청 공사가 착공하기 전까지 4개월간의 유예기간이 주어짐에 따라 시가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고 시장과 허 지사의 합의로 시·도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가 시로 옮겨지면서 해당부서의 업무 가중에 따른 인력 보강”이라며 “업무를 맡고 있는 자치행정과의 업무 연속선상에서 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시는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민주화보상팀’을 행자부의 규정을 무시한 채 한시정원에서 제외하는 조례안을 제정해 시·도통합 대책반 인력운영과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