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문책 대상자가 영전…"책임기강 없는 조직 우려"정책기획관 교사 발령 해석 분분…초등 '홀대' 지적도

"정책기획관 교사 발령 해석 분분…초등 '홀대' 지적도

광주광역시교육청이 14일 단행한 본청과 산하교육청의 주요 보직인사를 놓고 코드인사·회전문 인사 등 뒷말이 무성하다.

징계·문책 대상자로 거론된 인물들이 핵심보직으로 영전한데다 전문직 교육행정 경험이 거의 없는 인사가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교육국장으로 임명됐기 때문이다.

또 본청 주요 국·과장 7자리 중 초등 출신은 2명밖에 없어 초등 소외 현상 지속에 대한 불만도 표출되고 있다.

아울러 교장자격이 없는 장학관의 과장 임명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시교육청 주변에서는 장휘국 교육감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선거를 의식해 코드인사, 측근 돌려막기 인사를 했다는 지적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먼저 이번 인사에서 서부교육장으로 임명된 박승재 교원인사과장은 '사전 내정설'의 주인공이다.

장 교육감이 박 과장의 서부교육장 임명을 사실상 정해놓은 상태에서 공모 절차로 이를 가리려 했다는 소문의 당사자다.

심지어 지난 1월 사상 초유의 초등 교사 임용시험 중단사태가 발생했을때 책임 과장으로 '책임론'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박 과장은 문책대신 '교사들의 꿈'인 교육장으로 영전했다.

정책기획관 중책을 맡게 될 김성영 미래인재교육과장도 논란의 주인공이다. 김 과장은 최근 고교배정 사태로 학부모들의 비난을 샀던 부서의 주무과장이다. 김 과장 역시 혼란을 야기한 책임보다는 광주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핵심보직으로 영전했다.

두 사람의 영전은 시교육청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지는 모습보다는 오히려 감싸고 돈다는 비판을 받는 주요 배경이다.

특히 관심을 끄는 인사는 박재성 정책기획관의 두암중 순회교사(평교사) 발령이다.

장 교육감 체제 탄생의 일등 공신으로 시교육청내 '최고 실세', '사실상 2인자'라는 평가를 받던 박 기획관의 평교사 발령을 놓고 시교육청 안팎에서는 의외로 받아들이고 있다.

박 기획관은 장 교육감이 반대여론을 무릅쓰고 평교사에서 정책기획관으로 임명한 인물로 장 교육감과 임기를 같이할 것으로 예상됐다.

교사 발령은 업무 과중에 따른 피로 누적과 현장교육을 하고 싶다는 본인의 희망이라는 게 시교육청의 설명이다.

하지만 시교육청 안팎에서는 전교조측과 교육청 사이에서 나름의 조정자 역할을 제대로 못한 '문책성 인사'라는 해석과 함께 '보다 자유로운 위치에서 진보교육감 재탄생 역할'을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밖에 정우성 광주여고 교장의 본청 교육국장 발탁도 적절성 논란을 낳고 있다. 주로 학교 현장에서 근무한 정 교장은 교육행정 전문직 경력은 교육연수원 교수부장 2년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보직과장으로 영전한 일부 장학관은 교장경력이 없거나 교장 자격을 갖추지 못한 점도 뒷말을 낳고 있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인사는 교육감의 고유권한이지만 이번에 발표된 주요 보직인사는 코드인사, 측근 챙기기, 회전문 인사라는 느낌이어서 책임과 기강이 없는 조직이 되지 않을 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병석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문제가 됐던 사안은 책임질 만한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본청 과장에 교장경력이 없는 인물을 임명한 사례도 전례가 있고 교장경력 제한을 둘 경우 인재 활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해명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