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선임·해촉 정당성 놓고 회원들간 내홍

각종 개발로부터 무등산 보호에 앞장서 왔던 사단법인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가 집행부 구성을 놓고 회원들간 갈등을 빚고 있다.

2012년 2월 임명된 집행부에 대해 일부 회원단체들이 협의회 정상화를 위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내홍이 일고 있는 것.

광주전남학생산악연맹 등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소속 14개 단체 소속 회원들은 28일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2월 상임공동의장과 운동본부장 등 집행부가 구성되면서 사회운동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성이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 집해부는 공동의장단회의, 이사회의, 운영위원회의를 개최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집행해야 하지만 한 두 사람의 의견에 따라 일방적으로 일이 추진되고 공동의장 및 이사들의 의견이 무시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집행부가 절차를 무시한 채 이사 8명의 자격을 박탈하고 각 부설기구에서 10년 넘게 무보수로 봉사한 회원들의 사임을 종용했다"며 "무등산 국립공원 지정 이후 각종 개발계획에 대한 풍문이 나돌고 있는데도 현 집행부는 현안에 대해 동조 내지는 묵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20여개 단체 회원들이 참석한 지난달 22일 정기총회에서 새로이 구성된 집행부를 인정하고, 현 집행부가 다음달 4일 치루겠다고 공고한 정기총회는 불법이므로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2월 임명된 현 집행부는 이들의 주장을 받아 들일수 없다고 맞서고 있으며 현재 무보협 사무실을 점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