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서…글로벌 운동으로

▲ 손들어 인사하는 朴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오전 전남도 순천시에서 열리고 있는 2013 순천만 국제 정원 박람회를 방문, 가족단위로 나들이 나온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제2의 새마을운동의 필요성과 관련, “나눔, 봉사, 배려의 실천덕목을 더해 국민통합을 이끄는 공동체 운동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남 순천에서 열린 ‘2013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새마을 운동의 내용과 실천방식을 시대에 맞게 변화시켜 미래지향적인 시민의식 개혁운동으로 발전시켜나가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은 우리 현대사를 바꿔놓은 정신혁명이었다”며 “저는 새마을 정신이 오늘의 도전을 극복하고 새롭고 희망찬 나라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기 위해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살려 국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계기를 또 다시 마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의 3가지 방향을 들면서 “과거의 새마을운동이 근면, 자조, 협동의 자립운동을 통해 절대빈곤의 탈출구를 열었다면 제2의 새마을운동은 나눔, 봉사, 배려의 실천덕목을 더해서 국민통합을 이끄는 공동체 운동이 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계속되는 갈등과 분열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고, 이것이 국가발전과 국민행복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새마을운동 정신은 ‘내’가 아닌 ‘우리’가 잘사는 것이었다. 이러한 대한민국 공동체 정신의 복원이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새로운 공동체 운동을 통해 도시와 농촌,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해소하고 세대 간,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의 골을 메워나가는 것이 제2의 새마을운동의 중요한 과제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를 넘어 지구촌의 행복에 기여하는 글로벌 운동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개발도상국들이 새마을운동을 벤치마킹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정부는 지구촌새마을운동을 국제협력 프로그램의 중요 사업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711@namdonews.com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