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서민 상대 대출사기 기승…작년보다 25% 증가

불황에 대출을 받지 못하는 서민들을 상대로 한 대출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9일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대출사기 범죄는 1만6천22건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피해액은 817억원에 달했다.

피해 금액은 대출사기 범죄가 본격화한 작년(657억원)보다 25%가량 증가했다.

대출사기란 무작위로 자동응답전화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대출을 해주겠다면서 접근해 각종 수수료 명목으로 돈을 가로채는 범죄다.

사기범들은 피해자들에게 대출에 필요하다며 보증보험료, 예치금, 공증료 등의 명목으로 돈을 가로챘다.

신용정보 조회기록 삭제에 들어가는 전산작업 비용 명목으로 돈을 받아 가로챈 사례도 있었다.

신용 등급이 좋지 않아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서민들이 '급전을 즉시 융통해주겠다'는 사기 문자에 쉽게 현혹돼 피해를 봤다.

연령대별로 자녀 학비 등 가족부양을 위해 돈이 많이 필요한 40∼50대 중장년층이 61%에 달했고, 성별로 남자(62%)가 여자보다 많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사기꾼들은 총책, 콜센터 관리책, 인출책, 대포통장 모집책 등으로 체계를 이루고 점조직으로 활동하며 추적을 따돌렸다.

금융기관 영업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범죄의 70%가 발생했으며 이른바 '대포통장'은 전국에 지점이 많은 농협(44%), 우체국(21%), 새마을금고(7%) 통장이 주로 이용됐다.

경찰은 올해 대출사기 특별단속을 벌여 지난달까지 대출사기범 9천169명을 검거해 385명을 구속했다.

10월 대출사기에 이용된 타인명의 전화(대포폰) 정지제도를 시행한 이후 지난달 말까지 178개의 휴대전화 정지요청이 이뤄졌다.

경찰 관계자는 "대출을 해주기 전 수수료 등 어떤 명목으로든 돈을 내라고 하거나 신분증 등 개인정보, 휴대전화, 통장 등을 요구하는 것은 모두 대출사기이므로 절대 응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