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의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전남의 경우 이를 넘어 이미 초고령 사회의 진입이 임박한 상태로, 이같은 노인 인구 증가와 맞물려 최근 교통사고로 인한 노인 사망률 또한 급증하고 있다.
최근 통계를 보면 전남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중 3명 가운데 1명이 60세 이상의 노인이며, 특히 목포, 여수, 순천 등 대도시를 제외한 시골 지역은 많게는 사망자 중 절반 이상을 노인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타 시·도지방과 비교할 때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이처럼 노인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은 먼저 노인의 신체·인지능력의 저하로 인한 대처능력의 감소와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 부족 등을 꼽을 수 있다. 현재 경찰에서는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인을 배려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노인 눈높이에 맞춘 교통홍보, 실버존 확대 등 다양한 방법들로 노인에게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가정에서 노인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더욱 절실하고 실효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노인이 외출시에는 밝은색 계통의 옷을 챙겨 드리고, 경운기 운행 시 전조등과 안전장치를 점검해 드리고, 특히 야간에는 경찰관서나 교통공단에서 배부한 야광지팡이, 야광모자 등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 교통사고를 줄이는 일은 경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가정에서부터 시작되는 노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노인 교통사고를 줄이고 고령화 시대에 노인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할 것이다.
<조용태· 전남 나주경찰서 여성보호계장>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