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총리감, 폭넓게 둘러보고 구하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박근혜 정부의 인사시스템이 또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언론인 출신인 문 후보자는 과거 칼럼과 강연 등이 친일·반민족 역사관 논란에 휩싸이면서 지명 14일 만인 지난 24일 중도 하차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김용준 후보자와 안대희 후보자에 이어 3명의 총리 후보자가 청문회장 문턱을 넘기도 전에 낙마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인사참사’로, 박근혜 정부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정 혼선과 국민 불신을 가중시킨 총리 후보자의 잇단 낙마는 청와대의 인선·검증 실패 탓이 크기 때문이다.
안 후보자의 전관예우와 문 후보자의 역사인식 문제는 약간의 검증만 거쳐도 알 수 있는 것들이었다.
대통령과 청와대가 총리 인선 카드를 꺼내들 때마다 국론이 더욱 분열되는 양상이니 문제가 심각하다.
청와대에는 인사 추천과 검증을 담당하는 인사위원회가 있다. 그 위원장이 바로 김기춘 비서실장이다. 총리 후보자의 잇단 중도하차에 더하여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몇몇도 제자 논문 가로채기와 '황제 사외이사' 등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인사위원장인 김기춘 비서실장의 책임이 거론되는 이유다.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 추궁이 따라야 할 것이다.
더불어 청와대 인사시스템도 확 바꿔야 마땅하다.
고장난 인사시스템을 고치지 않고 책임자의 잘못을 엄중히 묻지 않는다면 인사 실패는 또 다시 재연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인사 참극'이 또 다시 이어지면 민심을 크게 잃을 수 있다.
국민은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적폐의 과감한 척결과 국민 통합에 앞장설 수 있는 총리를 희망했다. 업무 수행능력과 도덕성, 추진력을 겸비한 인재를 찾아 줄 것을 요구했다.
연이은 인사 실패에 대한 현 정부의 책임론과 현행 인사청문회에 대한 개선론이 동시에 제기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새 총리 인선에 들어갔다.
만약 이번에도 인사 실패가 되풀이되면 박근혜 정부에 대한 신뢰는 심각한 상처를 받게 된다. 청와대가 시간에 쫓겨서 주변 인물 가운데에서 지명하거나 한두 번 인연을 맺었던 인물을 고려하는 것은 금물이다.
한 템포 늦더라도 이번에야말로 폭넓게 둘러보고 능력과 덕망을 갖춘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총리를 찾아야 한다.
지방과 중앙의 균형발전과 대다수 서민의 입장에 서서 정책을 펼칠 수 있는 참신하면서도 깨끗한 총리를 무대에 올려야 한다. 그래야 등 돌렸던 여론도 결집하고, 국정운영의 활기도 되찾을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인사 참극'의 교훈을 곱씹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적임자를 잘 고르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