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과 사후대책마련에 접근하는 정치권의 모습에 분노와 실망이 터져 나오고 있다. 여야는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열고 있으나 상당수 의원들은 무성의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리를 비우는 의원들이 많고 심지어 조는 의원들도 있다. 국정조사 진행방식을 놓고 여야가 다툼을 벌이는 등 꼴불견 장면도 빚어지고 있다.
국가적 재앙이자 전 국민을 비탄에 빠트린 세월호 참사 원인규명에 여야 정치인들이 진심을 다하지 않는 모습에 환멸을 느낀다. 이 시대에 있어, 정치는 선(善)이 아니고 국민들을 좌절케 하는 악(惡)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치인들은 입만 뻥긋하면 국가와 민족을 거들먹거리고 있지만 실제 모습은 크게 다르다. 국익과 공익은 뒷전이고 대부분은 개인적인 욕망과 권력욕을 채우는데 만 골몰하고 있다.
세월호 특위를 지켜보고 있는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이 “의원들이 조사를 수행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한 사실에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책임을 통감해야한다.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의 가슴에 두 번 비수를 꽂는 일을 정치권이 저지르고 있다는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 유가족들의 눈물을 씻어주기는 커녕 배신감과 좌절감만 안겨주는 특위는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
세월호 실종자 수색작업이 장기화되면서 정부와 해경 등은 서서히 발을 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11명이 실종상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국가기관의 잘못 때문에 빚어진 희생이기에 어떤 경우에도 수색작업은 축소되거나 등한시 돼서는 안 된다. 마지막 한명을 찾을 때까지 국가적 차원에서 수색작업을 지원해야 한다.
그것이 국가의 책무이다. 어떤 경우에도 국민을 포기하지 않는 정부, 그 어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국민을 보호하는 정부가 돼야한다. 실종자 가족들은 오늘도 절규하고 있다. “국가에 대한 믿음,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가 회복된 나라에 살고 싶다. 국회가 11명의 국민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도와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그들의 통곡과 외침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에 대한 전남도의 따뜻한 보살핌도 절실하다. 지난 1일 전남도백에 취임한 이낙연 지사는 전남 도정의 핵심목표 중의 하나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온정’을 제시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전남도는 법적 책임을 지고 있는 기관은 아니다. 그러나 전남도는 진도 앞바다의 비극과 팽목항의 슬픔을 보듬어 안고 치유해야할 상당한 책임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종자 가족들에 대한 도의 세심한 배려와 보살핌이 절실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