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향후 인사에 지역민들의 우려가 크다. 윤 시장은 외부 정치세력의 지원에 기대, 광주시장 선거에서 승리했다. 따라서 물밀듯 인사 청탁이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이를 윤 시장이 막아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정치적 빚을 갚기 위해 윤 시장이 나눠주기 식 보은 인사에 나설 경우 윤 시장은 허수아비 시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 외부 정치세력의 ‘광주시정 수렴청정’이 사실상 시작되는 것이다.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윤 시장을 지원했던 정치세력들은 일정지분의 인사를 요구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외부세력들은 선거운동과정에서 한몫을 했다는 이유로 본인 혹은 측근인사들을 시 산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에 보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외부압력을 윤 시장이 단호히 막아내기 어렵다는 점이다.
윤시장은 내부적으로도 자신을 도와주었던 주변 사람들을 챙겨야할 처지다. 따라서 뚜렷한 원칙을 가지고 향후 인사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윤 시장은 취임 후 시정목표로 자치도시와 평등한 인권도시 등을 내세우고 있다. 만약 윤 시장이 정실인사로 각종 인사를 단행한다면 시민참여를 전제로 하는 자치도시 실현은 불가능하다. 평등한 인권도시 구현도 말장난에 그칠 것이다.
윤 시장이 올해 안에 임명해야 하는 시 산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 수장·임원은 20명이 넘는다. 광주도시공사를 비롯해 광주도시철도공사, 광주환경공단, 광주신용보증재단, 광주그린카부품산업진흥재단, 광주기후변화대응센터, 광주영어방송재단 등의 주요자리가 대상이다. 이외에도 국제행사성공시민협의회장과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광주상공회의소, 광주발전연구원 등도 해당된다.
윤 시장이 전문성이 떨어지는 '낙하산 인사'들을 앉힐 경우 광주의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다. 시민들의 혈세로 운영되는 산하기관이 선거 때 한 몫을 한 정치꾼들의 '노후보신자리'가 돼서는 곤란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인사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과 능력이 뛰어난 인사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지금 우리 사회는 부정과 부패를 척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관피아 척결’을 내세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시 등 지자체들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정피아 인사’를 단행할 경우 행정과 지역사회는 다시 검은 고리로 연결되기 쉽다. 능력보다는 인맥과 학연이 판을 쳐 수많은 문제들이 또 확대 재생산될 것이다. 윤 시장이 공정한 인사를 해야 하는 이유다. 윤 시장의 ‘정피아 척결 인사’를 기대해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