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군수가 바뀐 지자체 상당수가 인사파동에 휩싸이고 있다. 전직 자치단체장편에 서서 음성적으로 선거운동을 도왔던 공무원들이 새로운 자치단체장이 취임하면서 보복성 좌천인사나 인사상 불이익을 받고 있다. 신임 시장·군수들의 간부급 공무원들에 대한 인사단행은 행정조직을 장악하고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한 정당한 권리 행사인 측면이 크다.
그러나 분위기 쇄신을 명분으로 삼아 사실상 선거과정에서 반대편에 섰던 공무원들에 대한 숙청 성격이 더 짙어서 상당한 부작용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자치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되풀이되는 보복성 인사로 인해 일선 시·군 조직이 내홍에 휩싸이고 있는 것은 시정돼야할 일이다. 조직의 화합을 위한 대승적 차원의 인사가 요청되고 있다.
전남 나주시는 지난 7일 이모 농업기술센터소장을 안전행정국장 직무대리로 발령하고 김모 안전행정국장을 총무과 대기발령 조치했다. 신모 의회사무국장은 좌선성격이 짙은 종합민원과장으로 내려 보냈다. 이들 두 국장은 6·4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임성훈 전 시장 재임시 승진했거나 영전한 인물이다.
나주시의 경우 역대 시장이 바뀔 때마다 주요 부서 간부들이 대기 발령되고 신임 시장편에 섰던 공무원들이 대거 승진하거나 주요 보직을 꿰차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 민선 6기 강인규 시장의 첫 번째 인사 역시 이런 질곡과 보복성 인사의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강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선거 과정에서의 갈등과 대립을 뛰어넘어 화합과 소통으로 시민역량을 결집하고 공직자와 함께 일하고 협력하는 열린 시정을 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었다는 옹호론도 있다. 전임시장 충성파들을 주요 참모로 두고 새로운 시정을 펼쳐가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사정은 각 시·군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사안이다. 좁은 지역사회이다 보니 학연과 혈연에 얽매일 수밖에 없고 자연히 줄서기를 할 수 밖에 없다. 지지하는 후보에 따라 공무원들 간에 파벌이 생기고 반목도 심하다. 한쪽이 승리하게 되면 다른 한쪽은 인사상 불이익을 감수해야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악순환 고리를 차단하려면 공직자들의 선거개입을 보다 엄격하게 제한하고 처벌수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적극적인 내부고발처리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사실상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선거에 개입하지 않으려는 공무원들의 자제와 대승적 차원에서 행정조직을 끌고 가려는 시장·군수의 인내와 지혜가 현실적인 대안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