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와 모임 정례화·현안 수시 보고 등 당부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21일 “ 다중이 모이는 축제 및 행사장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집행부와 의회 간 소통을 위해 현안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의회에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토론회를 갖고 “내일부터 통합의학박람회와 농업박람회 등 큰 행사가 연달아 열린다”며 “인간이 하는 일은 흠이 있게 마련이므로 사전에 꼼꼼히 챙겨 미흡한 일을 줄임으로써 완벽에 가깝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또 “지난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소통 부족으로 많은 꾸지람을 받았다”며 “집행부와 의회 간 소통은 정부와 국회 간 소통처럼 ‘쌍방향 과정’으로 의회를 소통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통을 위해 도의회가 할 일이 당연히 있지만 그 일을 우리가 왈가왈부하는 것은 분수를 넘는 일로, 우리는 집행부로서 해야 할 일만 하는 것이 도리”라며 “의회 지도부와 정기적으로 만나는 것을 협의하되 그 대상을 의장단으로 할 것인지, 상임위원장단까지 할 것인지 등의 여부는 의회 의견에 따르고, 평상시에도 긴급 현안이 있으면 각 실·국에서 해당 상임위에 수시로 보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의회의 지적사항은 충실히 이행하고 그 결과를 그때 그때 바로 알리며, 의원들이 오해를 하는 부분에 대해선 충실히 해명해 오해에서 비롯된 사실이 진실인양 잘못 알려지지 않도록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다음주 개막되는 전국체전에 앞서 지역 체육인들이 후배들을 위해 수천만원을 쾌척했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아직 우리 지역이 온정과 희망이 있다는 것을 느꼈고 지역 체육 꿈나무들의 좋은 성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가고싶은 섬’, ‘숲속의 전남’,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 등의 도정 목표가 손에 잡히지 않는다는 반응이 많은 데 이는 제 책임이지만 실·국장들도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단기적 목표와 중장기 목표를 구분하고, 특히 단기 목표는 도민들에게 더 알기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현대 ‘영상의 시대’에 맞는 비주얼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