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호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건강기능식품이란 건강유지, 체질개선 등 건강증진의 목적과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하거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원료를 보충하기 위해 섭취하는 식품을 말한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기능식품 산업 발전으로 다양한 제품 등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졌다.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기능성 내용, 일일섭취량, 섭취시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등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선택에 주의가 요구된다.
건강기능식품의 현명한 구매를 위해서는 첫째, 제품 주표시면의 ‘건강기능식품 문구 및 도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둘째,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거나 암, 고혈압, 성기능 개선 등 질병의 치료·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표시·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셋째,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만을 표시할 수 있으며, 제품별로 기능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포장지의 기능성분 및 기능성 표시를 확인하여 구매 목적에 맞는지를 살펴야 한다.
넷째, 건강기능식품 구입시에는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입 시에는 안정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입에 유의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유통기한이 충분한 지 등을 구매 전에 꼭 확인하도록 한다.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해롭듯이 건강기능식품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유사건강식품을 무분별하게 구입, 경제적 손실 등 피해를 입는 사례를 종종 보게 된다.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함에 있어 소비자로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를 참고하여 구매하는 게 지혜로운 선택이 아닌가 싶다. 참고로, 식약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은 청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 검색서비스: http://hfoodi.go.kr/hfoo야 또는 http://www.foodnara.g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