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무주리조트 보완하면…” vs 강원 “공사 진행중인데…”

그간 단일 도시에서 개최해오던 올림픽을 여러 도시에서 분산개최하는 내용의 개혁안이 지난 8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통과하면서 평창과 동계올림픽 유치를 놓고 한때 경쟁을 벌였던 전북 무주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의 각종 경기장 건설 등에 따른 환경 피해와 추가 부담을 줄이자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이미 동계유니버시아드를 치른 경험이 있는 무주에서 활강 경기를 분산 개최하자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달 말 채택된 전북도의회의 ‘가리왕산 활강 경기장 조성사업 전면 철회 및 무주리조트 활강 코스 보완 활용 건의안’이 이번 IOC의 개혁안 통과 이후 더욱 힘을 받고 있다.

도의회는 당시 건의안에서 “1997년 무주 동계 U대 회를 치렀던 무주리조트는 국제 규격의 활강코스를 갖춰 일부 보완만 하면 국제스키연맹이 규정하는 요건을 충족해 대회를 치를 수 있다”며 “올림픽 경기를 분산 개최하면 평창 가리왕산(825m)의 산림 파괴를 막고 개최에 드는 예산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평창 가리왕산에 조성될 활강 스키장 건설에는 1천100여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회 개최 후 원상 복원하는 데에도 1천여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여 국내외 환경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국제스키연맹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측에 높이 905m, 길이 3천280m 규모의 활강 스키장 건설을 주문하고 있다.

현재 무주리조트 스키장의 경우 표고차가 809m이지만 기존 시설을 보완하면 국제스키연맹에서 요구하는 표고차(855m)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도와 무주군은 약 120억원이면 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무주군도 IOC의 분산 개최 발표 이후 활강 종목의 무주 유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 모양새다.

환경단체의 반발을 무마하면서 일본과의 분산 개최 압박을 피해갈 수 있는 최적의 방안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강원도는 현재 경기장 공사가 전반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나온 분산개최 여론에 절대 수긍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오세봉 강원도의회 동계올림픽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내 분산 개최 부분은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는 않았지만 개최지 3개 시·군과 공동으로 논의해서 대응책을 내놓겠다”면서도 “현재 경기장 전체가 착공,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현실성이 없다고 본다”고 반대 견해를 밝혔다.

유인환 평창군의회의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어렵게 유치했고 현재 경기장 시설을 착공한 상태에서 분산개최론이 나와 주민들 반응이 험악해져 있다”며 “주민 자존심은 물론 예산 절감 부분에서도 타당성이 없어 국내라도 분산개최는 있을 수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