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시장 정치권 설득…전남도의회는 결의안 채택
시민사회단체 "원칙과 상식 저버린 행위" 반발 계속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를 놓고 광주·전남 지역에서 반대 여론이 부글부글 들끓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새정치민주연합을 찾아가 정치권 설득 작업에 나섰고,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도 반대 여론 확산에 가세해 호남KTX가 당초 계획대로 운행돼야 한다고 강력 주장하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호남KTX 서대전역 경유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 시켰다.

윤장현 시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해 “지역민들은 광주에서 서울까지 1시간30분만에 오갈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는데 갑자기 서대전역 경유안이 나왔다”면서 “‘눈물 젖은 호남선’을 이용했던 호남민들이 다시 분노의 눈물을 흘리지 않게 당초 계획대로 운행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광주NGO재단 등 광주지역 21개 시민단체도 이날 연대 성명을 내고 “서대전역 경유 계획은 지역민의 여망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으로써 고속철도 계획이 아니라 원칙과 상식을 저버린 일반선 운행 계획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광주시관광협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의 관광산업을 말살하려는 부도덕한 행위라며 특정 지역의 이기주의에 휩쓸려 지역갈등을 초래하는 행태로 이어진다면 관광협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도의회는 “애초 노선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관철될 때까지 강력 투쟁도 불사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날 의원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광주시를 비롯한 호남권은 서대전역 경유안이 '전국 반나절 생활권 실현'이라는 국토부의 '국토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을 뒤흔드는 잘못된 계획이며 코레일의 주장대로 광주송정-서대전 간 기존 수요 충족이 필요하다면 새마을호나 무궁화호를 증편 운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호남KTX 개통 시기를 3월에서 4월로 늦춘 데 대해 광주 등 호남지역에서는 서대전역 경유 논란 소나기를 피하기 위한 여론 떠보기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서대전역 경유 문제 말고는 사실상 개통을 늦출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