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계 이어 경제·시민단체 반대 성명도 잇따라
국토부 차관, 여론수렴차 방문해 이해·협조 요청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광주·전남에서 들불처럼 번져가고 있다.

반대 여론은 광주와 전남, 전북을 비롯한 호남 정·관계는 물론 경제계,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민·기업·행정·사회적경제 등 69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푸른광주21협의회는 29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 시민을 위한 별도의 대체 교통수단 및 수송대책에 대한 논의도 없이 노선변경을 통해 호남 지역민들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면서“광주시민의 염원에 어긋나지 않게 호남KTX 운행 계획이 원칙에 맞게 이행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의사회·치과의사회·한의사회·약사회·간호사회 등 의약5단체도 같은장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의 근본취지와 목적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원칙 준수를 촉구했다. 

광주와 전남 12개 건설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건설단체연합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가 개통을 앞두고 당초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지 않던 서대전역 경유를 검토하는 것은 지역 간 갈등을 초래하고 KTX 호남선 건설의 근본취지와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도 "호남고속철의 서대전 경유 논의는 호남을 다시 한 번 죽이는 것이다"며 "호남인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헛소리는 잊은 지 오래고 눈곱만치도 기대하지 않으니 당장 차별이나 시정하기를 촉구한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이처럼 경유역 문제로 들끓고 있는 상황에 국토교통부 고위 관계자는 광주시를 방문해 뒤늦은 여론수렴을 실시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 여형구 제2차관은 이날 윤장현 시장과 30분간 면담에서 “코레일이 제출한 안에 대해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할 것이다”면서 “정부의 운행 계획이 결정되면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 차관의 광주 방문은 호남KTX 운행 계획을 설명하고 여러 차례 지자체와 논의 했던 내용을 설명하고 코레일이 제출한 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함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사실상 서대전역 경유를 염두에 두고 나온 ‘수순 밝기용’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코레일이 애초 호남KTX 82편 중 18편(22%)이 서대전역 경유하는 안을 수정해 최근 2편 가량을 줄여 다시 운행 계획안은 제출한 것으로 전해져 사실상 서대전역 경유는 확정단계에 있다는 것이다.

이날 윤장현 광주시장은 여 차관에게 “지역 단체장이 어떻게 뭘 조정하고 수습할 단계는 이미 넘어섰다”면서“이제 와서 의견 수렴하는 것은 너무 늦은 것이다. 시민 정서를 정확이 정부에 전하고 원래 원칙이 훼손되지 않도록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