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구 인사교류실무협의회서 의견 교환 기술 4급 및 희소직렬 교류·시 전입 등 논의

광주시가 시와 5개 자치구 간 인사교류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시·구간 인사교류 통합협약서’ 개정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광주시는 5개 자치구 인사업무 담당과장과 시 행정지원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30일 시청에서 시·구간 인사교류통합 협약서 개정을 위한 인사교류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인사교류협약 개정에 대한 자치구 의견 청취와 협약의 개정 방향을 협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술 4급 및  희소직렬 인사통합, 자치구 공무원의 시 전입 방법 등을 놓고 중점적으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광주시와 5개 자치구 간‘인사교류 통합 협약서’는 민선 5기 때인 지난 2011년 9월 29일 광주시장과 5개 구청장이 서명한 가운데 그동안 시와 자치구간 인사교류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최근 광산구 등 일부 자치구가 체결된 협약을 위반하는 등 협약을 제대로 지키지 않거나 개정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어 시가 협약의 개선에 나선 것.
 

시는 지난 23일 5급 이하 전보인사를 마무리 한 직후인 26일 협약 개정을 위한 인사교류실무협의회 회의를 여는 등 협약개정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시는 앞으로 2,3회 인사교류실무협의회 개최를 통해 협약개정 초안을 마련하고 2,3월 중에 행정부시장과 5개 자치구 부구청장으로 구성되는 '인사교류협의회'에 협약개정안을 상정해 논의한 후 시장과 5개 구청장이 서명한 개정 협약서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5개 자치구가 저마다 입장이 달라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황봉주 광주시 행정지원과장은 “협약서 개정은 시와 5개 자치구 공히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며 "다만, 세부내용에 들어가면 상호간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합의점 도출이 쉽지만은 않다”고 밝혔다.
 

황 과장은 이어 “하지만,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에 자치권의 신장이라는 큰 흐름에 맞춰 협약서 개정을 추진하되 자치구의 무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원칙을 갖고 대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