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호남 3개 시·도당 공동성명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전남·북 시도당은 5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특정지역 출신 편중인사와 독점인사를 중지하고 남은 임기 동안이라도 국민 대통합과 국가균형발전의 길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새정치연합 광주·전남·북 시도당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대한민국 고위직 인사의 현주소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영남 출신의 편중인사’ 와 ‘호남 출신의 소외인사’로 요약된다”면서 “ 영남출신이 아니면 대한민국에는 인재가 없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광주·전남·북 시도당은  “어느 한 지역이 아니라 모든 지역에 100% 대한민국 정부가 될 것이라고 선언하며 대 탕평 인사를 펼치겠다는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은 공허한 약속이었는가. 작금의 530만 광주, 전남·북 시민들의 허탈감이 분노로 변했다”고 주장했다.

광주·전남·북 시도당은 이어 “역대 어느 대통령이든 지역균형 인사에 나름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에서는 최소한의 지역 안배는 물론이거니와 대 탕평을 위한 인사 철학이나 의지조차 없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새정치연합이 지난 2일 발표한 ‘박근혜 정부 특정지역편중인사 실태 조사단’의 분석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의 국가의전서열 1~10위까지 11명(국회부의장 2명)가운데 8명이 영남이며 충청권 출신은 2명, 호남권 출신은 1명에 불과했다.

검찰·경찰·국세청·감사원·공정거래위원회 등 이른바 5대 권력기관장을 비롯한 공기업, 준 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도 영남 일색이었다.

또한 공공기관장으로 임명된 234명의 출신지 조사에서도 영남권이 100명(42.7%), 그 가운데 대구·경북 출신이 51명(21.8%)으로 지역편중이 뚜렷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