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여성단체, 측근인사 배제한 공정한 선발 촉구

광주여성재단 차기 대표이사 선정과 관련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광주시민단체협의회가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에 경험과 비전을 가진 적합한 인물을 임용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두 단체는 19일 공동성명을 통해 “오는 11일 임기가 종료되는 광주여성재단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7명이 접수했으나 내정설 등이 나돌면서 3기 재단이 넘어야 할 질적혁신에 대한 기대를 저버릴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여성재단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8일 대표이사와 사무처장 후보자에 대한 서류전형에 이어 20일 면접을 실시하고 이 가운데 2명으로 후보자가 압축되면 시장이 최종 한 명을 선택하게 된다. 이후 내정된 후보자는 다음 달 초 시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특정단체 출신 후보자에 대한 사전 내정설과 같은 단체 출신 임원추천위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를 놓고 논란이 일면서 최종 임명까지는 진통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누구의 인맥’ ‘자리의 안배’보다 누가 여성재단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면서 “낙점설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추진돼야 할 임용절차에 영향을 주고 측근인사 구설수에 오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두 단체는 이어 “차기 대표이사는 여성운동에 대한 경험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젊고 참신한 여성재단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차기 여성재단 대표이사의 사전 내정설이 나돌면서 후보자들 사이에는 전원 면접을 보이콧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어 이같은 움직임이 현실화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될 것으로 예상된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