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민 "감사원 감사 요청" 서명운동 나서

 목포시의원 부적절 설계수임 파문 '확산'
행정자치부 "의원 행동강령 위반 소지 있어"  
지역구민 "감사원 감사 요청" 서명운동 나서
의원들, 징계발의 머뭇거려 따가운 시민 눈총

<속보>"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려고 하겠습니까?"
최근 목포시의회 의원들을 만나면 곤혹스러워 하며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목포시의회 N의원의 목포도축장 설계 수임 부적절 논란(본보 7월 20일자 10면 보도)과 관련, 행정자치부가 지난 3일 "지방의회 의원 행동강령 위반의 소지가 있다고 사료된다”는 유권해석을 내놓으면서 N의원에 대한 징계논의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하지만 의원들은 내심 징계 논의를 해야 한다면서도 표면에 나서는 것은 꺼려하고 있다.

B의원은 “대부분 의원들이 N의원의 설계수임이 부적절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막상 총대를 메고 징계 발의를 하는 것은 껄끄럽게 생각한다”면서 “얼굴 들고 다니기가 면구스럽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제식구 감싸기', '무기력한 의회' 등 시민들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N의원이 행정사무 감사 때 보이는 고압적인 자세까지 도마에 올라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목포시 공무원 김모(6급)씨는 “N의원은 감사 때 대답을 못하면 '그것도 모르냐'고 질책하고, 대답하면 '말대꾸한다'고 화를 내고, 웃으면 '웃는다'고 호통을 치는 등 종잡을 수 없어 항상 긴장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와는 달리 N의원은 “도축장 설계 수임은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며  "시의원이라고 해서 역차별 당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 일각에서는 N의원이 적당히 대응하며 시간을 끌면서 흐지부지되기를 바라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시의회 안팎과 언론에서 계속 N의원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고 N의원의 일부 지역구민들이 지난주부터 감사원 감사를 주장하며 서명을 받고 있어 오히려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N의원 설계수임에 대한 감사원 감사 서명을 주도하고 있는 삼향동 주민 나모씨는 “N의원의 설계수임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기 위해 주민 300명의 서명을 받고 있다"며 "서명이 완료되는 대로 감사청구서를 접수시키겠다”고 밝혔다.

시의회 C의원은 “의장이 더 이상 시일을 끌지 말고 결단을 내려 총회를 소집해 N의원에 대한 징계 등 논의를 해야 한다"며  "N의원도 상세하게 경위를 밝히고 사과할 것은 사과해서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설계사무소를 운영하는 N의원은 목포시로부터 토지와 영업보상 등 41억8천만원을 지급받아 최근 이전 완공된 목포도축장의 설계를 맡았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수임내역과 건축허가 과정 등 각종 논란에 휩싸여 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