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민원’ 광주 용봉 IC 진입로 공사 가시화

도로공사, 어제 현장 실사…내년 하반기 발주 예정

광주지역 내 대표적인 교통 상습 정체 구간인 북구 용봉IC 진입로 신설 공사가 가시화되고 있다.

25일 새정치민주연합 임내현 의원에 따르면 이날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시행자인 도로공사와 기본설계 주관업체인 동부엔지니어링, 광주시 도로과 관계자들이 동광주 IC에서 광산 IC까지 현장 실사를 실시했다. 이번 실사는 기본 설계 절차상 필수적인 외부 자문위원들의 검토를 받는 절차이다.

이날 실사에는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예산을 최초로 확보해낸 임내현 의원이 지역주민의 20년 염원이었던 용봉 IC 신규 진입로 2개소 설치 예정 장소에 직접 참여했다. 호남고속도로 확장구간은 동광주IC에서 광산IC까지 총연장 10.8km로 사업비는 2천762억원(국비 640억원, 도로공사 741억원, 광주시 1천381억원)이고, 올해 기본설계비로 45억원이 확보됐다.

용봉 IC 신규 진입로 건설은 타당성 평가와 기본설계가 올해 3월에 시작해 2016년 12월까지 예정돼 있었던 것을 내년 상반기까지 조기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이어 실시설계를 내년 하반기에 조기 발주해 설계기간을 1년 정도 앞당기고, 공사 기간 역시 5년으로 예정하는 등 당초 계획에 비해 조기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현장실사에 함께했던 임내현 의원은 “광주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호남고속도로 공사가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도시철도 2호선과 함께 광주의 교통 인프라가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