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은 제6회 화순운주대축제를 개최하면서 자매도시인 부산시 사하구민 30명을 초청, 운주대축제 주요 행사를 관람하고 지역 문화 유적지를 답사하게 해 상호 이해와 우의를 돈독히 했다.
박규호 사하구의회 의장 등 30명의 초청방문단은 지난 1∼2일 이틀동안 운주대축제 개막식과 고인돌 축조 시연 등 주요 행사를 관람하고 백아산 자연휴양림, 운주사, 춘양면 대신리 고인돌군, 관광·유적지를 방문하면서 상호 우의를 강화했다.
특히 1일 오후에는 새천년민주당 보성·화순지구당 위원장인 박주선 국회의원, 임흥락 군수, 김경남 의장과 이 지역 각급 기관·단체장 등 7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영오찬을 마련해 서로 이해하고 우의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주선 국회의원은 양 자치단체가 동서화합은 물론 남북통일의 초석이 돼 줄 것을 당부했으며 양 자치단체에서는 지금까지 다져온 교류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욱 활발하게 교류를 하기로 약속했다.
사하구 방문단은 짧은 일정동안 화순지역을 순회하면서 운주사, 춘양면 대신리 고인돌군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 화순군의 문화유적지가 세계적인 문화유산임을 알게 했다.

=농협화순군지부 농업인 교육=
농협중앙회 화순군지부(지부장 홍상수)는 농업인들의 법률지식함양과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해 지난 6일 농협회의실에서 화순군관내 농업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생활법률 상담 및 친환경농업에 관한 교육을 실시했다.
농업인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피해사례를 종합적인 교육을 통해 예방하고 고충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현지법률 상담실시를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 공익법무관을 초청해 생활법률 강연과 무료법률 상담도 실시해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함께 한국농어촌 사회연구소의 초빙강사진에 의해 친환경농업에 관한 교육으로 농촌이 올바르게 나아갈 방향과 친환경농업기술 및 친환경농업 품질인증에 관한 교육이 있었다.
교육 종료후 장성남면에 있는 한마음공동체를 견학해 이론과 현장중심의 체험으로 농업인의 실익도모에 기여함으로써 참석한 농업인들은 이런 교육 및 견학이 자주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홍상수 화순군지부장은 지역사회 발전과 농업인들의 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익사업 위주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농업인들의 욕구에 부응토록 할 계획이다.

=김장 이달중순이 적기=
올 각 가정의 김장은 지난해보다 10일정도 빠른 이달중순께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김장은 1일 최저기온이 0도 이하로 계속되고 1일 평균기온이 4도 이하로 유지될 때가 가장 좋은 시기라며 이달 중순께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추운날이 많을 것으로 보여 김장의 적기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또 일반적으로 김장을 늦게 시작할 경우 갑작스런 기온하강으로 배추나 무가 얼게 돼 제맛을 내기가 어렵다며 주간예보 등 수시로 발표되는 일기예보를 잘 활용해 적절한 김장의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