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신창열병합발전소 내년 2월 착공 불투명

인근 주민-업체간 유해 가스 발생 시각차 커

내년 2월 착공 예정인 광주광역시 광산구 신창지구 열병합발전소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건립 추진에 어려움에 봉착했다.

열병합발전소 인근 주민들이 “연소 시 유해가스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며 사업 계획을 취소하거나 대체부지 선정을 요구하고 있다.

29일 광주 광산구 등에 따르면 광산구 신창동 10-8번지 일대에 ㈜ EIG가 내년 2월 착공해 2018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순수목질계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 중이다.

업체 측은 시간당 9.9MW(전기 기준 2만2천세대·열 기준 9천세대 사용가능)급 발전설비를 갖추고 매일 최고 290t 분량의 목자재 부산물을 태우거나 LPG를 보조 연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연소 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해 각종 유해가스 등으로 각종 환경적 문제가 심각해 질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발전소 부지 주변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교육시설 등이 자리하고 있고 선사시대유적지 보존구역이어서 사업 계획을 전면 취소하거나 대체부지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발전소측은 순수목질계를 태우는 신창동열병합발전소의 보일러 출구는 섭씨450도로 설계돼 있기 때문에 유해물질 등이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환경 오염 물질이 배출되면 대기환경 보전법에 따라 발전소가 폐쇄초지 되니 안심해도 된다는 입장이다.

발전소측은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 사업허가를 받은 뒤 다음 달 광주시 도시계획결정 심의를 앞두고 광산구, 북구 등 관련 기관과 주민들과 협의 절차를 거치고 있다. 광산구도 지난 24일 목질계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주민 공청회를 열었다.

광산구 역시 발전소는 페인트나 니스 등 화학물질이 첨가되기 전인 산림이나 제재소 1차 가공 단계에서 나오는 목재 부산물을 활용하므로 유해 연기도 나오지 않는다고 밝혔다.

발전소건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은 업체측의 일방적인 주장이고, 목재 수급 계획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추후 건축폐자재 등을 경제적인 논리에 의해 소각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주변 환경의 오염 및 악취로 인한 피해 등은 고스란히 지역 주민들의 몫이다”고 발전소 건립을 반대했다.
/정종욱 기자 jj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