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이 빠져버린 위기의 광주시 행정

광주광역시 행정이 총체적 위기에 놓여 있다. 각종 현안은 난기류 속에 빠져 있고 공무원 조직은 이완돼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의 리더십은 발휘되지 않고 있다. 범정부적 협력과 장기간의 실천력이 필요한 행복한 광주건설과 일자리 창출에 힘을 너무 많이 뺀 결과이기도 하다. 더 중요한 것은 고위직과 산하기관장들에 대한 부적절한 인사다. 잘못된 인사가 만사를 헝클어버렸다.

상당수 시민들은 현재의 광주시정에 대해 “그럴듯한 말들은 많으나 실제 손에 잡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뜬구름 행정”이라고 혹평하고 있다. 윤 시장은 임기 초반에 ‘광주 형 일자리 창출’이나 ‘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와 같은 광주경제구조 개선과 시민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러나 이런 역점시책들은 제자리를 맴돌거나 특별하게 진척된 내용이 없는 상황이다.

이는 두 시책 모두 광주의 행정력과 의지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적에 가까운’ 노조 측의 양보와 현대·기아차의 영업 전략과 부응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귀족노조는 기득권을 놓을 기색이 전혀 없다. 현대·기아차는 광주에 조립라인을 추가로 세울 생각이 전혀 없다.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는 말 그대로 허황된 꿈이 돼가고 있다. 중국 측 업체들도 상황만 살피는 단계다.

중앙정부와의 소원한 관계는 주요사업들이 난항을 겪는 이유다.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국무총리 사인위조 사건에서 비롯된 문화관광체육부와의 앙금은 사무총장 임명철회를 계기로 더욱 깊어져 버렸다. 시공무원 노조의 전공노 가입에 대한 엉거주춤한 대응과 인기영합 적 처세는 중앙정부의 ‘광주 왕따’로 직결됐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결정에서 보인 시의 오락가락 행정도 중앙정부가 광주를 경원하는 이유다.

광주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의 관계회복이 최우선 과제다. 지역 국회의원들을 동원한 윽박지르기 식 압력행사는 부작용을 낳을 뿐이다.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윤 시장의 자생적 영향력 확보가 시급하다. 그렇지만 그의 최근 행보는 가까운 곳의 절박한 매듭을 풀기보다는 차이나프렌들리와 같은 장기적 접근 과제에 필요이상의 가중치가 주어지는 모양새다. 사안의 시급과 경중을 가릴 필요가 크다.

초심과 원점으로 돌아가야 한다. 무엇보다 참모들의 각성이 절실하다. 민선 6기 중간평가와 관련, 시민단체들은 윤 시장의 리더십에 대해 혹평을 내렸다. 광주시 간부들이 부끄러워해야할 부분이다. 그렇지만 책임 있게 일하고 싶어도 곳곳에 포진해 딴죽을 거는 측근들의 전횡이 심해 간부들이 두 손을 놓아버리는 경우도 많다. 총체적 난국을 풀 실마리는 측근을 배제한 합리적 인사에서부터 찾아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