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영장 발부되면 메가톤급 후폭풍…대책 마련 부심

국민의당 박선숙 김수민 사전 구속영장

국민의당은 8일 검찰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의 피의자인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그야말로 발칵 뒤집혔다.

설마설마했던 두 의원의 동시 영장청구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로 다가오자 당내 인사들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총선 홍보비 파동 수습을 위해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의 사퇴라는 '극약 처방'까지 동원됐고 이후 비상대책위 체제에서 당 정상화의 첫발을 막 뗀 상황에서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안철수 전 대표는 외부 인사와 만나던 중 두 의원의 구속영장 청구를 보고받고 아무런 반응 없이 말을 아꼈다고 한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평소와 달리 금요일인 이날 지역구를 방문하지 않고 여의도에 머무르며 대응 방안 논의와 구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영장청구 소식이 전해진 직후 당 소속 법조인 출신 의원들을 소집해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의원들은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조사에 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의 경우 11일로 예정된 영장 실질심사를 미루지 않고 출석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또 검찰의 영장청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법리적으로 다퉈볼 만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경록 대변인도 공식 브리핑을 통해 "구속영장 청구내용을 보면 영장까지 청구할 사안인가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위원장은 사법적 판단에 대해 개별 의원 차원에서 왈가왈부하지 말고 검찰 수사를 존중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 단계에서는 구속영장 청구에 정면 대응하거나 반발하기보다는 의연하게 대처하며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는 쪽이 낫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오는 11일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고 실제로 두 의원이 구속된다면 당내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됐을 때 논의 끝에 '기소 시 당원권 정지'라는 당헌·당규상 원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결정됐지만, 이는 들끓는 여론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결국 안·천 공동대표의 사퇴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만약 안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박 의원을 포함해 현역 의원 2명이 동시에 수감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 여파는 이전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할 것이란 게 불 보듯 뻔한 사실이다

실제 이번 구속영장 청구로 당은 이미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당이 창당 때부터 기치로 내건 '새정치'는 물론이고 정책정당 이미지도 크게 손상되고 있다는 평가다.

당장 '일하는 국회'를 주장하며 당론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도 힘없이 다시 집어넣어야 할 수도 있다.

국민의당은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7월 임시국회가 두 의원의 구속을 막기 위한 '방탄국회'로 비칠 가능성이 작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개원할 때부터, 이 사건이 터지기 전부터 결산국회를 위해 7월 임시국회를 요청했다"며 "그것과 연관시키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의 한 다선 의원은 "7월 임시국회는 예·결산 때문에 얘기해왔던 건데 지금 다시 얘기하며 괜히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며 "현 상황이 끝나고 나서 얘기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일단 구속영장에 대한 사법부의 판단을 보고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