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사 “국비예산 확보 90일 작전 돌입하자”

청년취업 지원·김영란법 시행 준비 등 세심한 배려 당부

이낙연 전남지사가 31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사업소·출연기관장 토론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31일 “내년 정부예산안이 9월 2일 국회에 제출된다”며 “12월 2일 예산안 처리 때까지 증액하거나 새롭게 반영해야 할 예산에 대해 논리를 갖춰 국비예산 확보 90일 작전에 돌입하자”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사업소·출연기관 토론회에서 “SOC 분야 전국 국비예산이 감액된 반면 전남은 늘었다”며 “하지만 필요보다 덜 반영됐거나 아예 편성되지 않은 항목은 증액 또는 신규 반영을 위해 노력하자”고 독려했다.

이어 “증액이나 새 예산안의 신설은 정부의 동의를 받도록 법에 정해져 있고 감액도 사실상 정부의 동의를 받는다”며 “증액 또는 반영해야 할 사업마다 합당한 논리를 갖춰 여야 정당 및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얻고, 동시에 기획재정부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 취업 지원 노력도 당부했다.

이 지사는 “청년취업 지원은 미래 대한민국을 위한 투자라는 인식을 갖고 더욱 대담하고 치밀하게 기획해 주기 바란다”며 “중앙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일자리 세출을 늘렸으니 그것을 더 많이 받아오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일자리정책실과 청년정책담당관실을 중심으로 각 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중복이나 누락이 없는지, 미래지향적 정책은 무엇인지 점검하는 등 일자리 창출사업을 입체화·체계화하는 총괄기능을 해야 한다는 게 이 지사의 설명이다.

김영란법 시행과 관련해선 “보완될 필요가 있지만, 그것은 정부와 정치권의 역할이고 쉽게 안 될 것 같다”며 “농어민과 가공유통업체들은 김영란법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유관부서에 농축수산물 생산, 가공, 유통업계 현장 의견을 주기적으로 듣고, 알뜰하고 깜찍하게 소포장하는 등 기존 판매 방식을 개선하는 대안을 마련할 것도 지시했다. ‘김영란세트 전시회’ 같은 행사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안, 공공기관이 노조 행사 등에 상품성이 떨어지는 소위 ‘비품’을 고통 분담 차원에서 구매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오는 13~18일 마리나호 크루즈를 타고 여수에 입항하는 6천400여 명의 중국 관광객에 대해선 “최근 사드 배치 문제로 한중 간 교류가 위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남을 방문하게 된 것에 대해 고마운 마음으로 환영한다”며 “이들에게 최대한 따뜻하고 세심하게 배려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