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상황에 따른 소방차 길 터주기 방법

<김승호 전남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재난현장에 도착하는 긴급차량들의 출동 여건이 갈수록 악화되어 신속한 대응조치와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화재나 구조·구급발생 재난현장 초기 5분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화재 성상이 급격히 진행 후 5분 이상이 경과되면 화재는 연소 확산 속도, 피해면적 증가, 소방대원들의 옥내진입이 곤란해지는 상황에 이른다. 또한 구조·구급 활동 시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2차적 손상으로 진행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금전적 손실을 초래한다.

지금껏 수없이 들어왔던 소방차 골든타임(Golden Time)은 소방차 출동부터 현장도착까지 시간 5분이다. 5분내 도착하면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음을 의미하고 대형재난 예방을 의미하기도 한다. 예전 모 방송국의 심장이 뛴다 프로그램에서 ‘모세의 기적’ 특집 방송을 통해 골든타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지만 우리사회의 안전불감증은 여전하다.

하지만 많은 홍보와 언론노출로 실제로 소방차량 운전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대원으로서 2~3년 사이에 많은 긍정적 변화와 성숙한 시민의식의 발전을 직접 경험하기도 한다.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양보하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보이나 양보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필자는 소방차량 길터주기 요령을 알아보고자 한다.

국민안전처에서 밝힌 도로상황에 따른 긴급차량 접근 시 상황별 안전운전 요령은 아래와 같다.

첫째,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는 교차로를 통과하여 도로의 우측가장자리에 일시정지해야 한다. 둘째, 일방통행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해야하며, 다만 긴급자동차의 통행에 지장이 우려될 경우는 좌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할 수 있다.

셋째, 편도 1차의 도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로 최대한 진로를 양보해 운전 또는 일시 정지해야한다. 넷째, 편도 2차의 도로에서는 긴급차량은 1차로로 진행하고 일반 차량은 2차로로 양보해야 한다.

다섯째, 편도 3차로 이상도로에서는 긴급차량은 2차로로 진행하며, 일반차량은 1차로 및 3차로로 양보 운전을 해야 한다. 소방차, 구급차의 사이렌소리가 조금이라도 들리면 속도를 줄이고 어느 방향에서 오는지부터 살피자. 그리고 위 요령대로 안전운전을 하면 된다.

전국 소방관들은 시민들의 생명 재산을 모두 지켜주고 싶다. 하지만 현장까지 교통문제로 출동시간이 길어지면 속은 새까맣게 타들어간다. 하루 빨리 시민의식이 개선되어 소방차량 길 터주기는 하나의 일반적인 규칙으로 통용될 수 있는 사회가 오기를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