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적극 대처해야
<전상철 광주 남부경찰서 주월파출소>
 

최근 친족간 살인, 친부의 아들 살인, 아동학대 등이 이슈화 되면서 더욱 가정폭력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가정폭력에 대한 신고가 급증하는 것은 극심한 스트레스 및 고부갈등 등으로 인해 가정폭력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가정폭력의 경우 가족 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은폐되는 경우가 많다. 또 피해자들도 처벌을 원치 않기 때문에 재발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신고자들 또한 막상 처벌 여부에 대해서는 망설이고 가해자들의 경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잘못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 더러는 자신의 가족일이라며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들에게 삿대질을 하며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다.

가정폭력 가해자들의 대부분은 음주 후 폭행이 이루어지며 폭행 후 가족에게 사죄를 했다가도 다시 폭행이 이루어지는 습관성이 대부분이라 문제가 크다.

따라서 가정폭력 피해자들은 가족의 일이라고 덮을 것이 아니라 경찰관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하고 피해예방을 위한 가정폭력재발방지센터 등 전문기관을 활용해 가정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이웃에서도 남의 가정사로 방관하기 보다는 신고를 통해 경찰관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정은 사회의 가장 최소단위로 우리가 가장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보금자리이다.

이런 보금자리가 무너졌을 때 사회의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웃에 대한 사회적관심이 한 가정의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