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훈 광주 남부경찰서 대촌파출소

교통사고 발생률 높은 이유와 대책

<조영훈 광주 남부경찰서 대촌파출소>
 

우리나라는 1980년대 중반까지 차량증가와 더불어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 조금씩 둔화되기 시작해 2002년도 국가에서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파파라치 제도, 무인단속 카메라의 설치확대 등 사고예방정책을 집중적으로 실시,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이유는 교통여건이나 여러 환경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부분 열악함으로 인한 것으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 국토의 특성상 전국의 70%가 산악지대로 도로 형성시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고 산의 경사로 인해 커브구간이 많은데 커브구간은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으로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보다 험준한 산맥이 많은 스위스의 경우 OECD 가입국 중 교통사고 발생률이 가장 적은데 이는 달팽이관으로 들어가듯이 서서히 커브가 시작되고 커브를 돈 후에도 나사 풀리듯이 나오도록 완화구간을 설치하는 과학적인 도로설계의 결과가 아닌가 싶다.

이 같은 사항들이 점차 개선되고 시설이 보완되는 것이 높은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출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며,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인적 측면, 도로 환경적 측면 등 여러 가지로 접근해 해결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환경이 개선되면 교통사고 발생이 점차 줄어들긴 할 것이나 이에 앞서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30%가 신호위반으로 인한 사고임을 비추어 볼 때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항상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